흔히 발생하는 무릎 부상 중 하나가 십자인대 손상. 무릎 관절에는 전방 십자인대와 후방 십자인대, 내측부인대, 외측부인대 총 4가지의 인대가 있습니다. 십자인대는 무릎 관절 안에 존재하는데 전방 십자인대와 후방 십자인대가 X자 형태로 서로 교차하며 무릎 관절의 앞뒤 움직임을 제어합니다.
십자인대
[관절내시경] 전방 십자인대 파열 양상
[MRI] 정상 전방 십자인대(좌)와 파열된 전방 십자인대(우)
02전·후방 십자인대 손상 발생원인
십자인대는 대부분 과도한 운동이나 외상에 의해 파열됩니다.
[전방 십자인대 손상의 주요 원인]
외부 충격에 의해 관절이 뒤틀릴 때 십자인대가 손상되는데 주로 스포츠 활동을 하면서 갑자기 멈추거나 진행방향을 바꿀 때, 상대 선수와 충돌하거나 점프 후 착지하는 동작 등에서 십자인대 파열이 흔히 나타납니다.
[후방 십자인대 손상의 주요 원인]
후방 십자인대는 강력한 외상에 의해 발생하는데 무릎이 굽혀진 상태에서 경골 상단을 강하게 부딪히는 경우에 발생할 수 있습니다. 주로 운동 중 부상이나 교통사고 등으로 발생합니다.
03전·후방 십자인대 손상 증상
무릎이 비틀리는 느낌과 함께 “뚝” 소리가 들림
부상 직후 통증과 부기로 보행, 무릎 구부리기 힘듦
점차 무릎 안에 피가 고여 통증 심해지고 멍 발생
안정감이 부족해 무릎이 갑자기 구부러질 수 있음
04전·후방 십자인대 손상 진단
증상 및 병력 청취와 함께 무릎의 불안정성을 확인하기 위한 신체검진을 시행하며, 이 단계에서 대부분 진단되지만, 확진을 위해서는 MRI 검사가 필요합니다. 단순 방사선 검사에서는 십자인대 손상을 파악할 수 없지만, 골절 동반 여부 등을 확인하기 위해 시행할 수 있습니다.
05전·후방 십자인대 손상 비수술적 치료
인대의 부분 파열인 경우 수술적 치료 없이 보존적 치료를 시행할 수 있습니다.
- RICE 요법 : Rest(안정), Ice(냉찜질), Compression(압박), Elevation(거상)
충분히 휴식을 취하며 냉찜질하고, 부종 완화를 위해 손상 부위를 붕대 등으로 압박하고 심장보다 높게 올린 자세를 유지합니다.
- 보조기 착용 및 목발 사용
- 약물치료
- 물리치료
- 운동치료
06전·후방 십자인대 손상 수술적 치료
완전파열로 불안정성이 심하면 생활의 불편함이 클 뿐만 아니라 연골판이 손상되어 조기에 관절염으로 진행될 수 있어 이때는 수술적 치료를 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통증, 부기, 연부 조직 상태 및 연골, 연골판 등의 동반 손상 유무 등을 함께 고려하여 결정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