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병
신체에서 인슐린을 충분히 만들지 못하거나 분비된 인슐린이 우리 몸에서 제 역할을 다하지 못하여 혈액 속의 포도당이 에너지로 이용되지 못하고 혈액 속에 쌓여서 혈당이 올라가고 결국은 여러가지 만성합병증을 유발하는 질환이다.
고지혈증
혈액 중에 지질 또는 지방, 즉 콜레스테로이나 중성지방 등의 물질이 과다하게 많이 함유된 상태를 말한다. 최근 서구화된 식습관 등으로 인해 급격히 증가하고 있는 질환으로 고지혈증 자체가 임상적 소견이 나타나는 질환은 아니지만, 고혈압 및 심혈관계, 질환 발생의 중요한 위험요인이 된다.
갑상선
갑상선은 갑상선 호르몬을 생산, 저장했다가 필요할 때마다 혈액으로 내보낸다. 갑상선 호르몬은 인체의 대사과정을 촉진하여 모든 기관의 기능을 적절히 유지시키는 역할을 하는 것으로 사람에게 꼭 필요합니다. 갑상선 호르몬이 부족한 경우를 갑상선기능저하증, 과다하게 분비되는 경우는 갑상선기능항진증이라 한다.
대사증후군
각종 심혈관 질환과 제2형 당뇨병의 위험요인들이 서로 군집을 이루는 현상을 한 가지 질환군으로 개념화시킨 것이다. 인슐린 저항성 및 이와 관련된 복잡하고 다양한 여러 대사 이상과 임상양상을 모두 포괄하여 설명할 수 있는 유용한 개념이다. 대사증후군을 가질 경우 심혈관 질환 혹은 제 2형 당뇨병의 발병 위험도가 증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