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본문
주메뉴
보건복지부 지정 관절전문병원 로봇 인공관절 수술 전문 이춘택병원
위·대장 내시경
소화기 질환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위, 십이지장, 식도, 소장 및 대장 등 소화관 쓸개(담낭) 및 췌장, 간에 생기는 급,만성 간염, 위염, 위궤양 등 모든 질환을 말합니다. 보통 소화기 질환에 경우 비슷한 증상이 전혀 다른 질환에서 나타날 수 있으므로 진단은 주로 검사를 통해서 내려지게 됩니다.
위내시경
가늘고 긴 관으로 전자 내시경을 식도로부터 위, 십이지장에까지 삽입하여 모니터에 비쳐지는 내부의 상태를 직접 관찰하면서 여러 종류의 질환 등을 진단하는 검사방법이다. 만성적인 속쓰림, 소화불량, 체중감소 등이 있을 때 기질적 원인여부를 파악할 수 있다.

위내시경 검사가 필요한 경우
- 상복부 불쾌감 또는 통증
- 신트림, 공복시 복통, 속 쓰림이 있을 때
- 갑작스런 체중 감소, 현기증,
- 간헐적인 흑색변 등이 있을 때
- 피를 토하거나 위장관 출혈시 지혈작용
- 상복부 질환 진단받은 경우 정기적으로 검사
- 위암의 조기검진

위내시경 검사로 진단되는 질환
위암, 식도암, 위염, 위선종, 위식도 역류질환, 위 십이지장염, 십이지장궤양, 기능성 위장장애

정상인 위 위암
정상인 위 위암
위궤양 십이지장궤양
십이지장궤양 웨궤양


검사 전 준비사항
검사 전날 오후 7시 이전에 가볍게 식사를 한 후 금식 해야 하며 불쾌감을 참기 힘들 경우 수면 내시경을 시행하기도 한다.

대장내시경
소형 카메라가 달린 지름 1cm정도 긴 관을 항문을 통해 대장이 시작되는 오른쪽 아랫배까지 약 1m 정도 집어넣은 후 서서히 빼면서 대장 내부를 카메라가 찍어 보내는 화면을 통해 진단하는 검사이다. 서구화된 식생활로 인해서 대장질환이 급격히 증가되고 있기 때문에 정기적인 대장검사로 조기 발견하여 질병을 예방해야 한다.

대장내시경 사진


대장내시경 검사가 필요한 경우
- 만성변비, 설사 등 갑작스러운 대변습관의 변화
- 장관으로부터의 출혈
- 원인 불명의 만성설사
- 복부 팽만감 및 복통
- 가족에 대장암의 병력이 있는 경우
- 이유 없는 빈혈 또는 체중감소
- 특별한 증상이 없어도 50세 이상의 분들은 정기 검사를 받아 대장암을 조기 발견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대장내시경으로 진단하는 질환
대장암, 대장용종, 대장결핵, 염증성 장질환, 크론병, 궤양, 대장염, 대장게실

검사 전 준비사항
검사 전날 오후 7시 이전에 가볍게 식사를 한 후 금식 하며 장 청결제를 복용한다